코로나19 확산으로 타격을 받지 않은 분야가 없겠지만, 공연예술계가 겪고 있는 피해는 특히 심각하다. 사람을 모아놓고 공연을 보여주는 것이 '업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밀집된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방역의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공연이 취소되거나 기약 없이 연기된 가운데, 공연예술계는 공연 영상의 온라인화를 통해 생존을 도모하고 있다. 그렇다면, 공연예술 영상화 실험의 성과와 향후 과제는 무엇일까?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운영하는 '공연예술 국제교류 정보플랫폼' <더 아프로(the Apro)>가 SBS보도본부가 운영하는 팟캐스트 <커튼콜>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5회에 걸쳐 진행한다. <더아프로>는 국내외 산재되어 있는 공연예술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주요 소식과 현황을 제공해 해외 진출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마련된 플랫폼이며, 팟캐스트 <커튼콜>은 SBS보도본부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공연 전문 채널이다.
8월5일자 팟캐스트로 공개된 첫회 토론에서는 <커튼콜>을 이끌고 있는 SBS보도본부 정책문화팀 김수현 선임기자의 진행으로 박병성 '더 뮤지컬' 국장, 윤보미 (주)봄아트프로젝트 대표, 조만수 충북대 교수가 참여해 공연예술 영상화의 전반적 현황과 과제를 두루 살폈다. 김수현 선임기자는 코로나19 확산 사태 이후 공연예술계의 생존투쟁을 다룬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라는 시리즈 취재파일을 50편 가까이 연재 중이다. (▷시리즈 바로가기) 조만수 교수는 연극평론가이자 남산예술센터 극장 드라마터그, 국립극단 희곡우체국장 등으로 일해 온 연극인이다. 윤보미 대표는 클래식 음악 에이전시 겸 공연 기획, 제작, 유통 사업을 하고 있으며, "방구석 콘서트" 온라인 음악회를 운영해 왔다. 박병성 국장은 뮤지컬 전문 매거진의 편집장을 거쳐 다양한 매체 개발과 문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이 1시간 넘게 벌인 열띤 토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해 싣는다.
박병성 '더 뮤지컬' 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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