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의 물을 마신 자, 다시 나일로 돌아오리라"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32>이집트

2024.09.27 방영 조회수 2
정보 더보기
비행기 창밖으로 보이는 피라미드.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2>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이집트 카이로 가기 시로와 탄은 동갑내기 부부다. 시로는 주로 꿈을 꾸는 Dreamer이고 탄은 함께 꿈을 꾸고 꿈을 이루어주는 Executor로 참 좋은 팀이다. 일반적으로 배우자에게 "세계여행 가자!" 이런 소리를 한다면 "미쳤어?" 이런 반응이겠지만 탄은 "오! 그거 좋겠는데?" 맞장구를 친다. 그렇게 그들은 캠핑카를 만들어 '두번째 세계여행'을 부릉 떠났다. 사실 이스탄불에서 만나기로 한 분과 키르기스스탄 때처럼 얼마간 머물며 도울 일이 있으면 함께 할 생각으로 왔었는데 이분도 준비가 안돼있으셨고 우리도 적절하지 않다 싶어서 다음을 기약하기로 하고 헤어졌다. 그날 밤 우리는 어차피 계획이 바뀌었으니 튀르키예를 더 돌기 전에 여기서 이집트를 바로 가면 어떨까하는 의논을 했다. 이집트는 무척 더운 나라라 겨울에 가는 것이 좋은데 1월인 지금이 적기였고 더 서쪽으로 가다가는 괜히 비행기값만 올라갈 것 같았다. 나는 대학생때 이집트에 갔다온 적이 있었는데 그때의 기억이 너무도 강렬하고 인상깊어 탄과 꼭 같이 가고싶었다. 그래서 이번 여행에서 정해진 것이 거의 없다시피했지만 이집트와 모로코는 꼭 가자고 했었다. 까브리를 타고 이집트에 갈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아무리 찾아봐도 이집트를 육로로 갈 수 있는 방법이 없었고 혹 갈 수 있더라도 입국시 외국인이 차를 가져가면 7000만원 상당의 까르네(무관세 통행증)를 보증금으로 맡겨야한다는 소리에 깨끗하게 포기할 수 있었다. 일단 결정이 나자 우리는 바로 비행기와 렌트카를 예약했다. 비행기시간은 3일뒤. 출발하는 사비아 괵첸 공항에 가까운 곳으로 숙소도 예약했다. 갑자기 결정한 이집트 방문! 이스탄불에서 사비하 괵첸공항까지는 한시간도 안걸린다. 이스탄불 국제공항이 있지만 사비하 공항은 김포공항같은 느낌이다. 같은 국제공항이지만 규모가 좀 작다. 우리는 출발일까지 이틀간 머물 숙소가 있는 마을로 갔다. 체크인까지 시간이 남아 동네를 돌다가 시장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구경갔다. 먹음직스러운 과일들을 수북히 진열해 파는 곳에서 50TL(3300원)어치 딸기를 달라고 했더니 큰 종이봉투에 가득히 담아주신다. 딸기가 크기도 크고 아주 실해보인다. 내친김에 오렌지도 도전해보자. 똑같이 50TL를 내밀고 오렌지를 가리키자 자몽만한 오렌지를 11개나 담아주셨다. "와..미쳤다." 둘이 감격을 하며 과일봉투를 받아들었다. 오렌지가 하나에 300원.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약간 번화한 식당가에서 일식집을 발견하고 신나서 라멘을 먹었다. 큰 도시라 서울과 다르지 않다 일본 라멘도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숙소에 가보니 이번 예약한 곳은 주인과 거실공간을 함께 쓰는 형태였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가 있다. 돈을 조금 낸 카우치서핑이라 생각하니 나름 괜찮았다. 주인인 청년도 좋은 사람이어서 웰컴 드링크로 차를 주고 거실에 있는 호두며 음식들을 편하게 먹으라고 했다. 우리도 우리가 사온 오렌지를 드셔도 된다고 인심을 썼다. 그곳에서 머물며 이집트 여행준비를 했다. 가져갈 짐을 잘 싸고 두고갈 짐들을 정리하고 까브리는 숙소 근처의 놀이터옆에 세워두었는데 거기에는 다른 캠핑카도 주차되어 있어서 안전에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았다. 이스탄불과 많이 떨어져있지도 않았는데 복잡하지 않고 한가롭고 여유있는 동네여서 괜찮겠지 싶었다. 출발일이 되었다. 숙소로 택시를 불러 짐을 싣고 5km 떨어진 사비하 괵첸공항으로 간다. 이렇게 또 갑자기 이집트에 가게 되다니 셀렘 반 걱정 반이다. 급하게 예약한 비행기며 렌트카가 제대로 예약되있을지 이집트여행 루트는 어떻게 할지 머리속이 복잡했다. 하지만 거의 30년만에 이집트에 다시 갈 수 있다니 너무 흥분되고 그립고 좋았다. 이집트의 나일에어.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탈 비행기는 이름도 예쁜 나일에어. 이집트 항공기이다. 티켓팅도 무난히, 보딩도 크게 헤메지 않고 잘 찾아 탈 수 있었다. 피라미드 쪽으로 선회한 비행기.. 기장님의 센스? 공항사람들도 모두 친절하다. 내 여권을 보고는 한국말로 "안녕하십니까"라고 인사도 해주었다. 저가항공이라 기내잡지나 좌석스크린 같은건 없다. 비닐가죽이 분명한 좌석에 앉았다. 창너머로 비행기들과 공항의 풍경에 새삼 이집트로의 여행이 실감난다. 머리가 닿는 곳에 부직포가 붙어있었는데 예쁜 이집트 문양이 새겨져있어서 내릴때 기념으로 챙겼다. 사비하에서 카이로까지는 4시에 출발하고 5시 10분쯤 닿는데 시간으로는 2시간 걸린다. 시차가 있어서 그렇다. 저가항공임에도 정시에 출발했다. 생각해보니 코로나 이후로 비행기를 타는 것은 정말 오래간만이다. 나는 창밖 아래에 하얀 구름들이 융단처럼 깔려있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볼때마다 어릴적 읽은 무민의 동화에서 이상한 모자에 들어갔다 나온 달걀껍질 생각이 난다. 어? 두시간짜리 비행인데 기내식이 나온다. 쥬스나 한잔 주면 다행이지 싶었는데 종이박스에 빵, 쥬스, 스낵, 밥과 치킨 또는 밥과 소고기 등이 들어있다. 심지어 맛도 있어서 냠냠 잘 먹고 한참을 가다가 바다를 건너 이집트쪽으로 넘어왔다. 반가운 이집트 땅을 내려다보던 중 '아니 저 멀리 보이는건 피라미드 아닌가!' 지는 해에 뚜렷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세개의 피라미드를 발견한 나는 흥분해서 탄을 불렀다. "저기 피라미드! 피라미드!" 탄이 "어디?"하고 보고 같이 탄성을 짓는다. 그대 비행기가 피라미드쪽으로 선회를 했다. 탄이 "와 기장님이 우리 보라고 일부러 이렇게 해주는 것 같아"라고 했다.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하늘 위에서 피라미드를 보다니 너무 신기하고 멋있고 좋았다. 카이로 도착.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일의 물을 마신자 다시 나일로 돌아오리라" 하늘위에서 보는 나일강도 너무 아련하고 반갑고 좋았다. 약 30여년전 이집트 여행을 할때 "나일의 물을 마신자 다시 나일로 돌아오리라"라는 말이 있다는 소리를 듣고 나일의 물을 마시려 했던 적이 있었다. 그때 옆에있던 사람들이 강물이 더럽다며 마시지말라고 말려서 차마 마시지는 못하고 그래도 손으로 떠서 입술을 댔던 적이 있었는데 오늘 이렇게 다시 나일로 돌아오게 되었다. 마음이 뭉클하고 너무 좋았다. 햇빛이 아주 예쁠때 카이로에 도착해서 하늘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어 행운이었다. 갑작스럽게 결정해서 3일만에 오게되었지만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 오기를 너무 잘했다고 생각했다. 비행기가 이집트 땅에 닿는 순간 감정이 북받쳐 눈물이 났다. 나에게 이집트는 아주 어릴때부터 깊은 관심과 사랑이 가는 그런 나라였다. 현재 이집트보다는 고대 이집트의 찬란했던 문화와 유적에 매료되어 오랜시간 그에 대한 서적을 모으고 읽고 다큐멘터리를 보아왔다. 30여년 전에는 룩소르까지만 가보았는데 이번에는 남쪽 끝 아부심벨까지 꼭 가보리라 생각하고 있다. 활주로에 선 비행기에서 이동계단을 통해 내리니 우리를 이집트로 데려다준 고마운 비행기를 통으로 볼 수 있었다. 이집트 비자에 대해 잘못알고 있었다. 한국인은 여기서도 비자가 필요 없겠지 했었는데 입국하려고 하니 날짜별로 비자를 사야했다. 가장 짧은 것이 14일간 인당 25달러, 한달은 더 비싸고 그런 식이다. 사실 20일정도 있을 생각도 있었는데 비자를 구입하며 14일로 일정이 정해져버렸다. 관광비자스티커를 구입해서 여권에 붙여야 한다.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자 스티커를 여권에 붙이고 출국심사를 받고 나오니 우리 짐이 먼저 나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공항에서 보다폰 유심도 1만3000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었다. 남은 것은 렌터카 수령하기. 공항을 아무리 둘러봐도 "Rent"같은 단어가 안보인다. 밖으로 나오니 택시를 타라며 호객꾼들이 파리떼처럼 달려들 뿐 역시 렌터카 사무소나 관련된 곳은 보이지 않았다. 난감했지만 마침 다행히 유심을 샀기에 예약한 렌터카 회사로 전화를 해보니 터미널 3으로 오라고 한다. 우리가 도착한 곳은 터미널 1이었다. 카이로 공항도 인천처럼 터미널이 여러개 있나보다. 사실 우리가 택시호객꾼들이 타라고 할때 렌터카를 물어봤는데 택시를 타면 데려다준다고 하길래 무시했는데 무료 셔틀버스가 있었다. 전화하고 알아보지 않았으면 까딱 속아 택시비를 낼 뻔했다. 셔틀버스는 또 어디서 타는건가 산넘어 산이네 하고 있는데 알아보고 온 탄이 "바로 저기야"라고 한다. 눈앞에 정류장이 떡하니 있었다. 안내표지판도, 데스크같은 것도 없고 인터넷에서도 정보가 제대로 된 것이 없어 공항에서 2시간 넘게 헤매고 겨우 셔틀버스를 탔다. 공항에서 렌터카를 수령하는 것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낯선 곳으로의 여행은 항상 예기치 못한 어려움이 발생하기 마련인 것 같다. 터미널 3에 도착. 오히려 이곳이 더 큰 공항같다. 금색의 고대 이집트 여인 동상이 맞아준다. 웰컴 투 이집트 조형물.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서 드디어 반가운 렌터카부스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직원과 함께 주차장으로 가서 받은 차는 은색의 승용차였다. 차를 좋아하는 탄이 모르는 브랜드라고 한다. 까브리를 보다가 보니 많이 작고 날렵해보였다. 차키를 받기전 차를 이리저리 살펴보고 반납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흠집난 곳을 사진과 영상으로 담아놓았다. 세차는 깨끗하게 잘 되있는데 흠집이 여기저기 많이 나있다. 탄이는 신경을 덜써도 되니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고 한다. 휴 드디어 렌터카에 짐과 몸을 실으니 그제야 좀 안도가 되었다. 오후 5시에 랜딩해서 2시간반만이다. 오늘 우리가 묵을 곳은 카이로에서 북쪽으로 70km떨어진 마흐멧이라는 친구 집이다. 우리가 지난 3일간 여행준비를 하며 함께 알아본 것은 이집트의 카우치서퍼들이었다. 조지아에서 만났던 압둘은 아쉽게도 현재 이집트에 없어서 다른 친구들을 만나고싶어 여행계획을 카이로, 룩소르 등등의 카우치 홈피에 올렸더니 몇몇 친구들에게 답이 왔다. 친구들이 있으면 여행이 더욱 의미가 커진다. 참 감사하고 더 기대가 되었다. 마흐멧의 집으로 네비를 찍고 가는데 중간에 톨게이트가 몇번 나왔다. 렌터카에 온 신경을 쓰느라 공항에서 환전하는 것을 깜빡해서 무척 난감했는데 번역기를 이용해 사정을 이야기하니 웃으면서 그냥 가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인데 정말 그냥 가도 되나 하며 얼떨떨한 상태로 지나왔다. 밤길에 초행인데 도로 상태가 매우 좋지 않고 도로에 사람, 오토바이, 툭툭이 버스들이 뒤엉켜 운전이 쉽지 않다. 네비도 이상한 곳으로 안내했다가 나오기도 하는 등 헤메게 되었으며 친구의 동네에 들어서자 사실 잘못온게 아닌가 싶었다. 동네가 으스스하고 사람들이 당장이라도 우리차를 막고 세워 끌어내고 무슨 짓을 할 것만 같은 그런 분위기였다. 바짝 긴장을 하고 친구에게 전화를 해서 겨우겨우 집을 찾을 수 있었는데 2시간만에 도착할 수 있었다. 어렵게 도착한 마흐멧네 집, 동네 분위기가 상당히 스산하다. 사진=김태원(ta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시로(siro)/ 사진=김태원(tan) / 정리=문영진 기자 ※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는 유튜브 채널 '까브리랑'에 업로드된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내 차 타고 세계여행' 더 구체적인 이야기는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내차타고세계여행 #자동차세계여행 #시로와탄의내차타고세계여행 #캠핑카세계여행 #부부세계여행 #이집트여행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파이낸셜뉴스 51

• 01:18
    "김건희 여사가 구약성경 다 외워?...죄가 많은 곳에 은혜가 넘친다"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 이집트" onerror="this.onerror=null;this.src='//m.tv.zumst.com/static/images/img_default_vod.jpg';"> 14:37
  • 한동훈 01:00
    한동훈 "민주당과 조국당, 선거를 경매로 만들어" [fn영상]
  • 00:59
    "김건희 여사는 전생에 양파?...김건희 게이트의 끝은 어디?"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문재인 전 대통령님 조사 받으세요... [fn영상]
    ‘서울의봄’ 지켜보는 ‘서울의밤’ [fn영상]
    조회수 97
    “북한 가서 사세요” [fn영상]
    조회수 31
    본문 링크 이동
    “이직은 다양한 시스템 접할 기회, 두려워 말 것” 글로벌 광고대행사 SEO 전문가가 실력 쌓은 방법 [성공적인 삶을 위한 똑똑한 습관, 루틴]
    조회수 12
  • 조국 01:24
    조국 "조국혁신당이 상하기 시작한 물이라고? 과하다!" [fn영상]
  • 01:05
    "푸른 가을하늘 같은 청년을 응원해"...2024 청년정책박람회 [fn영상]
    “선거사범”... 공소시효 10월10일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부끄럽고 죄송합니다”... 장동혁 한마디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특수산악구조대·아이스클라이밍 국가대표·피지컬100까지, 늘 산에 있었기에 가능했다 [성공적인 삶을 위한 똑똑한 습관, 루틴]
  • 까브리 앞유리 금, 3초만에 해결 16:00
    까브리 앞유리 금, 3초만에 해결 "완전 럭키비키잖아!"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본문 링크 이동
    김건희 여사 가야 할 곳... 특검 조사실 [fn영상]
    조회수 10
  • 00:53
    "고향의 정 가득 안고 집으로 와요" ...서울역 귀경객 모습 [fn영상]
    조회수 29
    한가위 고향가는 길 [fn영상]
  • 20:21
    "흑해 휴양지 조지아에서 보름살기"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본문 링크 이동
    고물가 속 추석 장보기... 한우 세일 [fn영상]
  • 최부총리 00:59
    최부총리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20km로 제한" [fn영상]
  • 이재명 01:12
    이재명 "이 나라의 주인은 누구? 재보궐선거로 심판"[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당정 “불법 대부업... 최고 금융형벌”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한국공항공사 국내선 바이오패스 대국민 캠페인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5.18 정신을 거론하며... 토론 거부한 것 “가소롭다”
    본문 링크 이동
    “일단 좋아하는 것들을 펼쳐보세요” 무신사 MD가 적성을 찾은 방법 [성공적인 삶을 위한 똑똑한 습관, 루틴]
  • 00:52
    "이탈리아 감성 베스파 신모델을 만나다"[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삼십 대 중반에 찾은 적성, 늦깎이 신입 양조사 이야기[성공적인 삶을 위한 똑똑한 습관, 루틴]
    본문 링크 이동
  • ] 조지아 '트빌리시'" onerror="this.onerror=null;this.src='//m.tv.zumst.com/static/images/img_default_vod.jpg';"> 20:15
    "눈앞에서 불꽃이 '쾅쾅쾅'..생애 최고의 새해맞이"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29>] 조지아 '트빌리시'
    본문 링크 이동
    “계엄 준비”... 우리도 막을 것! [fn영상]
    조회수 154
  • 이재명 01:20
    이재명 "韓과 상당한 공감, 신속히 성과내겠다"[fn영상]
    조회수 51
    본문 링크 이동
  • ] 악타우-트빌리시" onerror="this.onerror=null;this.src='//m.tv.zumst.com/static/images/img_default_vod.jpg';"> 25:38
    "하늘에 뜬 거대한 타원의 노란 불빛..혹시 UFO?"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28>] 악타우-트빌리시
    조회수 32
    본문 링크 이동
    국민의힘, 딥페이크 악성 범죄 근절을 위한 당정... [fn영상]
  • 박찬대 01:02
    박찬대 "尹대통령 친일매국 망동, 수치스럽고 답답"[fn영상]
  • 01:00
    "추석 성수품 역대 최대 규모,민간임대주택도 10만호 공급"[fn영상]
  • 박찬대 01:02
    박찬대 "김문수, 최악의 반국가인사...자진사퇴 해야"[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한동훈, 금투세 폐지 왜? [fn영상]
  • 한동훈 01:08
    한동훈 "여야대표 회담 전부 공개가 전제조건은 아냐"[fn영상]
  • 00:57
    "반려도마뱀 어때요?" 국제양서파충류박람회[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 ] 카자흐-악타우" onerror="this.onerror=null;this.src='//m.tv.zumst.com/static/images/img_default_vod.jpg';"> 13:44
    "이제 시동을 꺼도 됩니다" 타국에서 만난 '갓' 현대차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27>] 카자흐-악타우
    포르쉐코리아 신형 타이칸 출시[fn영상]
  • 이재명 00:57
    이재명 "반국가세력? 대통령에게 거울 선물해줘야"[fn영상]
  • 당정 00:34
    당정 "온누리상품권 역대 최대 5.5조 늘린다"[fn영상]
    '댕댕이랑 시원한 물놀이 즐겨요'[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서영교, “이 정권 꼭 끌어내리도록 하겠다”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 ] 우즈벡-카자흐 국경" onerror="this.onerror=null;this.src='//m.tv.zumst.com/static/images/img_default_vod.jpg';"> 15:27
    "구겨진 옷처럼 쪼글쪼글한 아스팔트 위에서 까브리가 멈췄다" [시로와 탄의 '내차타고 세계여행' 365일 <26>] 우즈벡-카자흐 국경
  • 野의원 日 사도광산 방문 01:10
    野의원 日 사도광산 방문 "강제동원 역사적 진실 지켜야"[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윤 정권 “역사 쿠데타 즉각 중단하라” [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디자인 잘 하려면 소통 먼저’ 뷰티 스타트업 브랜드 디자이너를 만나다 [성공적인 삶을 위한 똑똑한 습관, 루틴]
  • 총리 01:06
    총리 "국회,일방적 법안처리 매우 유감"[fn영상]
    본문 링크 이동
    진종오... 체육계 비리 ‘제보’ 받습니다! [fn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