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공연장에 사람이 모일 수는 없고, 공연은 해야겠고… 고민 끝에 영상화로 내몰리기는 하지만 이게 사는 길인지 아닌지 좀처럼 갈피가 잡히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셰익스피어와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나라, 공연 선진국 영국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고 있을까?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운영하는 '공연예술 국제교류 정보플랫폼' <더 아프로(the Apro)>와 SBS보도본부 팟캐스트 <커튼콜>이 8월 초부터 한 달 간 '코로나19 시대의 공연 예술 영상화'를 주제로 매주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팟캐스트와 유튜브 영상으로 소개되고 있는 이 시리즈의 대미는 영국 공연계 사정을 두루 꿰고 있는 전문가와의 대담으로 마무리한다. SBS 정책문화팀 김수현 선임기자와 김준영 아이러브스테이지(I Love Stage)대표가 영국의 공연 영상화 발전 과정과 실험, 시사점에 대해 나눈 이야기를 요약해 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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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현 : 영국에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자기 소개를 부탁드린다.
김준영 : 월간 한국연극에서 매달 영국 공연소식을 전하고 있고, 웨스트엔드(West End)에서 공연 콘텐츠 개발과 티켓 플랫폼인 아이러브스테이지(https://www.kr.ilovestage.com/)를 운영하고 있다. 영국의 공연을 한국에 소개하거나 한국의 작품을 영국에 소개하기도 하고, 영국의 공연예술가들과 한국 예술가들의 협업을 중재하기도 한다. 웨스트엔드 공연들의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한글 온라인 사이트도 운영한다.
김수현 : 영국은 공연 산업이 굉장히 발달한 나라 아닌가.'크리에이티브 인더스트리'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공연을 매우 중시하는 나라인데, 공연의 영상화 관련해서는 최근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 런던 올림픽이 촉발한 나비효과
김준영 : 먼저 영국에서 공연의 영상화, 디지털화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그 경과를 짚어보자. 주목할 만한 계기는 2007년에 BBC에서, 디지털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아이